한양대학교구리병원

목록으로 이동

한양대학교구리병원 직업병 안심센터 개소식 개최

한양대학교구리병원(원장 한동수)은 중부지역 직업병 안심센터 운영사업의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어 운영을 시작하였으며, 10월 27일 직업병 안심센터 개소식을 진행하였다.

직업병 안심센터는 진료과 단계에서 직업성 질병 의심 환자를 신속하게 발견하기 위한 직업성 질병 모니터링 체계이다. 진료과에서 업무 관련성이 의심되는 환자를 직업병 안심센터에 보고하면, 직업병 안심센터에서 업무 관련성 여부를 평가하고 필요한 경우 지방고용노동관서와 안전보건공단과 함께 원인 조사 등 후속조치를 수행한다.

또한 중대재해처벌법 시행령에 명시된 24개 질병에 해당하는 환자가 발생한 경우 지방고용노동청과 고용노동부에 보고하는 상시보고체계를 마련하고, 지방고용노동관서에서 질병재해 수사가 필요한 경우 질병의 업무 관련성에 대한 자문을 제공하는 기능도 수행하게 된다.

한양대학교구리병원 직업병 안심센터는 경기 북동부와 남동부 지역을 담당하며, 이를 위하여 의정부성모병원, 분당서울대병원, 경기도의료원 이천병원과 협업 체계를 구축하였다. 또한 한양대학교구리병원 내 응급의학과, 내과, 신경과, 피부과, 이비인후과 등 주요 진료과와 협업체계를 구축하여 직업성 질병 모니터링을 수행할 예정이다.

한동수 한양대학교구리병원장은 “직업성 질병이 의심되는 환자들이 한양대학교구리병원 직업병 안심센터에서 안심하고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많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으며, 송재철 직업병 안심센터장(한양대병원 직업환경의학과장)은 “앞으로 전국 직업병 안심센터가 잘 정착하여 직업병 질병의 모니터링 체계가 잘 자리잡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2022.11.02

관련진료과
직업환경의학과
관련의료진
직업환경의학과 - 장태원
태그

#직업병 안심센터 , #개소식 , #직업환경의학과

전화예약

1644-9118

TOP